국내여행

아차산 등산코스 가이드, 7가지 코스길

쓸모있는 지식창고 2024. 6. 24. 16:10
반응형

아차산은 서울 동쪽에 위치한 중랑구와 광진구를 가로지르는 산입니다. 서울 도심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아차산은 자연과 역사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명소로, 가족 단위의 나들이나 친구들과의 산행에 적합합니다.

아차산 소개

아차산은 해발 287m로 비교적 낮은 산이지만, 다양한 등산로와 아름다운 경관으로 많은 등산객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. 특히, 아차산 정상에서는 서울 시내와 한강의 멋진 전망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.

아차산 등산코스

1. 용마산 코스

• 출발지: 용마산역 2번 출구
  • 경로: 용마산역 - 용마폭포공원 - 아차산 정상
  • 난이도: 중급

코스 설명: 용마산 코스는 용마산역 2번 출구에서 출발하여 용마폭포공원을 지나 아차산 정상에 도달하는 코스입니다. 이 코스는 비교적 난이도가 높지 않으며, 용마폭포공원의 아름다운 경관을 즐길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.

2. 워커힐 코스

• 출발지: 워커힐 아파트
  • 경로: 워커힐 아파트 - 아차산성 - 아차산 정상
  • 소요 시간: 30분
  • 난이도: 초급

코스 설명: 워커힐 코스는 워커힐 호텔에서 출발하여 아차산성을 거쳐 아차산 정상에 도달하는 코스입니다. 이 코스는 경사가 완만하고 길이 잘 정비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. 특히, 아차산성에서 역사의 흔적을 느낄 수 있어 교육적인 가치도 높습니다.

3. 고구려정길 코스

• 출발지: 영화사입구
  • 경로: 영화사 입구 - 고구려정
  • 소요 시간: 약 20분
  • 난이도: 중급

코스 설명: 고구려정길 코스는 영화사입구에서 출발하여 고구려정에 도달하는 코스입니다. 비교적 짧고 가벼운 코스입니다.

4. 광나루 코스

• 출발지: 광나루역 1번 출구
  • 경로: 광나루역 - 아차산 생태공원 - 아차산 정상
  • 난이도: 중급

코스 설명: 광나루 코스는 광나루역 1번 출구에서 출발하여 아차산 생태공원을 지나 아차산 정상에 도달하는 코스입니다. 이 코스는 자연 경관이 아름다워 사계절 내내 등산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.

5. 해맞이길 코스

• 출발지: 기원정사 출발
  • 난이도: 중급

코스 설명: 광나루 코스는 광나루역 1번 출구에서 출발하여 아차산 생태공원을 지나 아차산 정상에 도달하는 코스입니다. 이 코스는 자연 경관이 아름다워 사계절 내내 등산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

6. 팔각정 길 코스

• 출발지: 뻥튀기공원 출발
  • 경로: 뻥튀기공원 - 용마산정
  • 소요 시간: 약 30분
  • 난이도: 고급

코스 설명: 팔각정길코스는 다소 어려운 난도로 뻥튀기공원부터 용마산정까지 가파른 길을 오르는 코스입니다.

7. 아차산중곡동 코스

코스 개요:

• 출발지: 아차산유아숲체험원 - 중곡동코스
  • 난이도: 중급

코스 설명: 중국동코스는 아차산 유아숲 유치원에서 출발하여, 총거리 1.4km 이며 난이도는 다소 쉬운편에 속하는 길입니다. 쉬엄쉬엄 이야기하면 50분안에 중곡동종점까지 도착하실 수 있습니다.

아차산 주변 명소

1. 아차산성

아차산성은 삼국시대에 축조된 성곽으로, 현재는 일부만 남아 있습니다. 이곳에서 서울 시내와 한강의 멋진 전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, 역사적인 의미도 깊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입니다.

2. 용마폭포공원

용마폭포공원은 용마산 코스의 출발점에 위치한 공원으로, 인공폭포와 아름다운 자연 경관이 어우러져 있습니다. 이곳에서 산행 전후로 휴식을 취하며 자연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.

3. 워커힐 호텔

워커힐 호텔은 아차산 등산의 또 다른 출발점으로, 등산 후 호텔의 다양한 시설을 이용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. 특히, 호텔 주변의 산책로도 잘 정비되어 있어 산행 후 산책을 즐기기 좋습니다.

교통편 안내

지하철 이용 시

• 용마산 코스: 7호선 용마산역 2번 출구
  • 워커힐 코스: 5호선 광나루역 1번 출구 또는 2번 출구
  • 광나루 코스: 5호선 광나루역 1번 출구

버스 이용 시

• 용마산 코스: 용마산역 인근 버스 정류장 이용
  • 워커힐 코스: 광나루역 인근 버스 정류장 이용
  • 광나루 코스: 광나루역 인근 버스 정류장 이용
  • 주의사항 및 팁
    1. 등산 장비: 아차산은 비교적 낮은 산이지만, 기본적인 등산 장비를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. 편안한 등산화와 충분한 물, 간식을 준비하세요.
    2. 기상 정보 확인: 등산 전 기상 정보를 확인하여 안전한 산행을 계획하세요. 비나 눈이 올 경우 등산로가 미끄러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.
    3. 쓰레기 되가져가기: 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쓰레기는 반드시 되가져가세요. 깨끗한 산을 유지하는 것은 모두의 책임입니다.
    4. 안전 수칙 준수: 등산 중에는 지정된 등산로를 이용하고, 무리한 산행은 피하세요. 또한, 일행과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며, 휴대전화 배터리를 충분히 충전해 두세요.
    마무리 : 아차산 등산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,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 되시길 바랍니다.